마케팅 중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xxx이다 :: 김팀장의 대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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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책은 조나 버거의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이라는 책이다. 입소문은 마케팅 전략 중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다. 이 입소문을 잘 퍼트리는 것만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만큼 파급력이 어마어마하다. 그럼 어떻게 입소문이 그렇게나 큰 파급을 일으키는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입소문이 전략적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이 책만 봐도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을 거야, 고개를 끄덕이고 유레카에게 소리쳐. 요나 버거의 저서 '논쟁하는 전략 입 소름'은 입소문 마케팅에 관한 6가지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데, 만약 우리가 살면서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누군가의 전략적인 마케팅이었다면 어떨까. 오늘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할게! 1. 사회 통화의 법칙 사회 통화가 의미하는 바는 사람들이 비밀을 알게 되면 감추기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는 것이다.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의 심리는 사회적 화폐다. 한 가지 쉬운 예가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한 이야기로, 사람들은 가끔 이상한 일을 해서 쌓기도 한다. 화재 경로를 추가해도 마일리지를 벌고 싶은 것이다. 많은 마일리지가 누군가에게는 자랑스러운 이야기다. 이런 시스템은 항공사에 더 많은 돈을 주고 비효율적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돈을 주어 마일리지를 더 많이 벌 수 있다. 왜냐하면 마일리지가 나의 사회적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 감정의 법칙 그것은 사람들에게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이다. 경외심은 사람에게 매우 복잡한 느낌과 놀라움을 주고, 또한 상상을 초월하는 미스터리에 가깝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느낌은 신비라고 말했다. 미국의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이 있는 폴 포츠는 사람들의 감정을 적절히 자극했다. 초라한 외모에 뚱뚱한 몸매. 그리고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모습이 포착돼 무대에서 폴 스포츠를 비꼬며 웃음을 참지 못했다. 심사위원들도 그를 무시했고 우여곡절 끝에 노래가 시작됐다. 1절을 듣고 난 심사위원들과 관객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목소리에 경외심을 느끼며 기립박수로 무대를 마쳤다. 사람들은 그런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것을 알고 있어서 소문을 퍼뜨리기 시작한다 3. 인기의 법칙 사람들은 남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한다. 모방을 싫어한다고 말하는 사람들 역시 모방을 통해 창조물이 탄생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유명한 일화인 애플의 노트북에 있는 애플의 로고는 사실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로고를 거꾸로 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노트북을 볼 때 멋있어 보이도록 만들어졌다. 여기서 핵심은 사람들이 보게 하는 것이다. 남의눈을 보지 않으면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모방을 유도하기 위해 남의눈을 신경 쓴다고 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그의 사업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인문학에서 나온 것이다. 그만큼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자유를 주면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 낸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주변 사람들의 선택을 가리킨다. 모방 심리학만이 원숭이가 따르는 것은 아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베끼지 못하는 것이다. 결론은 대중에게 그것을 보여 주고 그들이 따르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오늘 6명 중 3명에 대해 간단히 얘기했다. 이 책을 읽으면 적어도 입소문 전략 상위 25%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모두가 읽고 마케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