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정보 :: 김팀장의 대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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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에 의해 설립된 이 서비스는 1998년에 시작되었다. 렌탈 비디오 사업으로 시작해 DVD를 거쳐 현재는 온라인 스트리밍에 주력하고 있다. 총 동영상 수는 4200만 개로 2017년 7월 기준 전 세계 스트리밍 이용자가 1억 명 이상, 2018년 3분기 스트리밍 이용자가 1억 3700만 명을 넘어섰다. 미국에만 6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다. 이 회사는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와 몇몇 유럽 국가, 한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미국과 유럽에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 점유율 1위, 2019년 기준 글로벌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 프라임타임 인터넷 트래픽의 3분의 1을 방송 산업의 역사를 다시 쓰는 데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9년 이후 9년 동안 4912%의 수익률을 보인 스포티파이(Spotify)와 일종의 스트리밍 붐을 일으킨 것으로 생각된다. 당시 주가는 5.67달러였지만 2018년 2월 현재 278.52달러에 달했다. 미국의 케이블 TV 가입자 수가 매년 감소하는 것은 이른바 '코드 컷팅' 현상을 주도하는 업체로, 미디어 업계에서 블루레이 등 물리적 녹화 매체의 입지를 좁히는 가장 큰 원인이다. NBC, ABC, CBS, 폭스 등 지상파 방송사가 주도하는 제1의 물결, CNN, MTV, HBO, ESPN 등 케이블 채널이 주도하는 제2의 물결에 이어 OTT 서비스가 주도하는 제3의 물결은 21세기 들어 가장 변화된 기업이다. 2018년 1월 시가총액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1000억 달러를 넘어선 데 이어 같은 해 5월 월트 디즈니 시가총액을 일시적으로 뛰어넘어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했다. 스타트업이 전통적 미디어 대기업을 제친 인상적인 사건이지만, 넷플릭스가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향후 장기채무 상환금액이 큰 만큼 이런 모멘텀이 지속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리고 디즈니가 2019년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시가총액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다만 디즈니 등 기존 미디어 그룹보다 늦게 설립된 넷플릭스가 시가총액 면에서 월트 디즈니 컴퍼니, 워너 미디어, 컴캐스트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결국 디즈니나 워너 같은 다른 미디어 회사들은 넷플릭스와 함께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했다. 넷플릭스가 넷플릭스에 대한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는 가운데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만으로는 넷플릭스의 공격을 막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론도 있다. 특히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 투자했다는 지적이 많지만, 진정한 킬러 콘텐츠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같은 해 3월 월트 디즈니의 시가총액을 다시 갈아치우며 2000억 달러의 장벽을 깨고 연일 급등하는 등 2020년 코로나 사태의 최대 수혜자가 됐다. 지난 6월 설립 이후 처음으로 시가총액으로 판매되고 있다. 오늘날, 누가 PC와 함께 일하느냐에 대한 경쟁도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에 따르면 디즈니+, 애플 TV+와 경쟁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비용을 한 단계 높일 계획이며, 다른 미디어 그룹과 달리 다른 기업 인수에는 관심이 없다. 넷플릭스는 2019년 12월 글로벌 가입자 및 지역별 성장률을 처음 신고했다. 2019년 3분기 가입자 수가 2017년 1분기보다 증가했다. 보시다시피 각 요금제마다 가격 차이가 매우 작다. 따라서 기본요금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프리미엄의 경우 최대 4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4가구가 1개의 아이디를 공유할 수 있다. 보통 첫 달은 무료고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 무상으로 사용하다가 취소해도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다. 가격 구조와 무관하게 영화, TV 시리즈, 넷플릭스 전용 시리즈 등 약 7만 개의 동영상이 이용 가능하다. 기프트카드는 있는데 한국에서는 아직 안 팔렸어. 한국의 라이벌인 웨이브는 베이직 7900원, 스탠더드 1만 9900원, 프리미엄 1만 3900원이다. 관람료는 보통 7900원(동시 시청 1)에, 프리미엄은 12900원(동시 시청 4관)에 이른다. 파도는 영화를 보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2018년 7월 1만 7,400원짜리 울트라 플랜이 만들어져 단기간에 사라졌다. 결제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요금제에 등록할 때는 생년월일을 입력하지만 생년월일을 단축하면 잘못 표기된다. 예전에는 아이튠즈와 구글 플레이에서 귀걸이를 뚫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둘 다 사용할 수 없어 성인카드로 결제할 수 없다. 2019년 1월부터 미국의 금리 체계는 베이직 1달러, 스탠더드 프리미엄 2달러가 인상됐다. 스탠더드: 10.99달러 > 12.99달러, 프리미엄: 13.99달러 > 15.99달러 그 결과 한국의 금리 체계가 미국보다 확실히 낮다. 주간 요금제는 2019년 4월 시범 도입됐지만 정식 도입은 중단된 상태다.